designed at 2018.05.11
'한국의 다양한 전통적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것이 좋을까?'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고 이렇게 답을 내렸습니다.
익숙한 것에 익숙한 것을 더하자.

그래서 새로운 아름다움을 찾아내고,
새로운 가치를 더하자

전통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한복과 다양한 전통문양을 소재로 선택하고, 플레잉 카드를 표현의 방식으로 가져왔습니다. 
플레잉 카드의 레이아웃은 최대한 유지하고, 그 안에 한국의 전통문화를 더함으로써 플레잉카드의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었습니다.

'태평성대'란 현명하고 너그러운 왕이 이끄는 평화로운 시대입니다. 
백성들이 하고자 하는 일을 누구나 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한 조선 왕들의 마음을 기리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의 대한민국도 그런 세상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플레잉 카드덱의 이름을 '태평성대'로 정했습니다.



태평성대 플레잉 카드덱 구성
K, Q, J - 조선의 왕, 여왕, 문무백관의 한복 복식을 일러스트로 표현한 카드 12장

숫자카드 - 마패, 한옥의 처마 등 전통문양이 어우러진 카드 40장

조커카드 - 탈을 쓴 광대의 복장을 한 카드 2장

한영리플렛 - 카드의 일러스트를 설명하는 한,영 리플렛 1장

플레잉카드 덱에는 총 54장의 카드가 들어있습니다.
2018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GOLD MINISTER 수상
태평성대 플레잉카드는 2018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에서
GOLD MINISTER(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조선의 왕, 여왕, 문무백관의 한복 복식을 표현한
K,Q,J 12장의 일러스트 카드

12장으로 이뤄진 K, Q, J 카드는 조선 궁궐의 전통 복식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고 연구하여,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하였습니다.
K - 왕
조선의 왕은 백성이 나라의 기반이다는 생각으로, 백성 위주의 정책으로 국가를 통치하였습니다. 조선 왕의 옷의 주요 특징으로는 하늘을 상징하는 형태의 둥근 모양에 5개의 손톱을 지닌 용이 새겨진 ‘보’입니다. 이 ‘보’는 가슴, 등, 양 어깨 총 4곳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Q – 왕비
조선의 왕비는 나라의 국모로써, 왕실의 법도를 지키고 국민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위치였습니다. 왕비의 떠구지머리, 어여머리 등 다양한 형태의 머리모양과 장신구를 통해 아름다움을 표현하였습니다.
 
J – 신하
조선은 과거시험을 통해 관료를 선발함으로써, 폭넓고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였습니다. 관복에는 신하의 계급을 나타낼 수 있는 사각모양의 흉배를 가슴과 등에 부착하였습니다. 문무백관의 흉배는 땅을 의미하는 사각형의 형태였고, 계급과 문무관의 차이에 따라 다른 동물이 새겨졌습니다.



전통문양이 그려진 40장의 숫자카드와
광대의 모습을 한 조커카드

스페이드 A – 마패
마패는 왕이 지역감찰을 보낸 신하에게 주는 위임장입니다. 마패를 지닌 신하는 비밀리에 해당 지역에 가서 관료들의 부정부패를 감시하였는데, 마패에 그려진 말의 수는 그 숫자가 많을수록 신하에게 주어진 권한이 컸습니다.

조커 - 광대
조선의 광대들은 탈을 쓰고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양반과 왕족을 풍자하거나 칭찬하는 공연을 하며 그들은 민심을 대표하였습니다. 2장의 조커는 봉산탈춤 탈(목중)과 하회탈춤 탈(이매탈)을 쓴 광대를 모티브로 제작하였습니다.



'도깨비'와 '귀면와'를 모티브로 제작한 카드 뒷면
도깨비는 예로부터 무서운 모습을 통해 잡귀를 물리치고 방지하는 의미로 많이 사용 되어온 문양입니다. 도깨비 모양을 기와에 새긴 ‘귀면와’는 조선 한옥의 처마에 설치되어, 집에 나쁜 일이 생기지 않게 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드의 재질
우리는 태평성대 플레잉카드덱을 소유하게 되는 모든분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품질의 플레잉 카드덱을 제작하고 싶었습니다.

해외의 카드제작사와 국내 제작사 및 인쇄소를 거치며 다양한 샘풀의 제작과 검수를 해보았고, 종이카드로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매력을 전달해주고자 종이재질의 플레잉카드덱 제작을 결심하였습니다.

태평성대 플레잉카드덱은 WJPCC사에서 310gms German black core paper with air linen finish로 제작되었으며, 양면은 glossy varnishing 처리되어 한층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카드의 뒷면과 일러스트들의 일부분들은 금별색 인쇄가 되어있기에, 카드를 빛에 비춰보면 은은하게 빛나는 금빛을 보실 수 있습니다.




16페이지로 디자인된 태평성대 메뉴얼 리플렛
태평성대 카드의 일러스트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해주며, 각 카드의 상세 설명을 한영으로 표기하고 있는 메뉴얼입니다.



'마패'를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재해석한
태평성대 플레잉카드 기프트박스

태평성대 플레잉카드 덱만의 기프트박스는 암행어사의 마패를 소재로 한 디자인을 금박인쇄로 제작함으로써 고급스러움을 더했습니다. 선물, 소장용으로 완벽한 패키지입니다.



일월오봉도를 모티브로 재해석한
태평성대 엽서케이스와 엽서세트

부담없이 쓸 수 있는 엽서세트를 제작하였습니다. 뒷면에 전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누군가에게 선물하거나, 어딘가에 장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0x150mm 일반 엽서 사이즈로 제작되는 엽서세트는 고급인쇄용지에 제작된 조선의 왕, 여왕, 문무백관, 광대가 그려진 15장 1세트로 구성되어 별도의 종이박스 패키지로 포장하여 드립니다.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계로 알리는
태평성대 여권케이스

남들과는 다른 여권케이스를 가지고 싶은 분에게도 태평성대 여권케이스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95-140mm 사이즈의 레더필 인조가죽 원단에 조선의 왕과 여왕의 일러스트가 인쇄된 여권케이스입니다.
 
여권케이스의 안쪽에는 티켓 등을 수납할 수 있는 포켓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커플 아이템으로도 좋은 여권 케이스입니다. 공항에서 멋진 인증샷을 남겨주세요.

* 여권케이스는 제작 공정 상, 내부 포켓 부분의 일러스트 위치가 약간 조정될 수 있습니다.



태평성대 플레잉카드덱 홍보영상 고화질 링크  https://youtu.be/0WZbaQCC4q0


마치며

우리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의 기억에 남는 순간들을 만들어 내기 위해 고민하고, 기획하고, 디자인합니다.

2018년 4월 시작된 우리의 프로젝트는 디자인의 개선, 소재의 변화, 공모전참가를 통한 전문가들의 디자인평가등 다양한 과정을 거치며 1년이라는 작업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끝에 드디어 많은 분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실험적 도전정신을 즐기려고 합니다.

더욱 좋은 콘텐츠를 만들어 선보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Back to Top